본문 바로가기

돈 공부

핀터레스트 주가가 떨어지는 이유 (22년 2월 기준, 주식초보의 정리)

728x90
반응형

주식 초보인 나는 오늘부터 내가 가지고 있는 기업 주식을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오늘은 첫 주식 핀터레스트에 대해 써치 한 결과를 체화해 공유한다. 이렇게 돈 공부를 하게 도와주다니...! 핀터레스트야, 고마워. 돈을 잃을지언정 긍정적인 생각은 잃지 말자.


구매 이유
1️⃣나는 디자이너다. 매일 영감을 찾기 위해 핀터레스트에 접속한다.
2️⃣재무제표를 봤다. 부채 없이 깨끗했다.
3️⃣내가 핀터레스트를 검색했을 때 3~4만 원 대였다. 아직까지 핀터레스트의 장점을 이길만한 레퍼런스 사이트를 찾지 못했다. 그 믿음으로 떨어지는 칼날을 반갑게 잡았다.
4️⃣어, 그런데 계속 떨어지네? 그 결과 현재 보유하고있는 주식 8주는 -23.25%
5️⃣큰 금액이라고 할 순 없지만 속상한 마음은 금액과 상관없다.
6️⃣그래서 공부를 시작했다.

[출처] 네이버 증권 - 핀터레스트 검색 (22/2/19 기준)


공부 후 알게 된 것들 (초보자의 정보이니 참고만 하셔요)
1️⃣핀터레스트의 수익 창출 방법은 오직 광고다.
2️⃣2022년 흑자 전환했지만, 이용자 대비 수익창출(광고)이 부진하다. 경쟁사에 비해 광고 횟수가 낮은 편이다.
3️⃣월간활성이용자 대폭 하락했다. 한 달에 한 번 핀터레스트에 접속한 횟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4️⃣그 중 광고비용으로 가장 큰돈을 지불하던 미국 이용객이 줄어들고 있다는 게 가장 큰 원인으로 간추려진다.
5️⃣핀터레스트를 인수하고 싶다던 페이팔이 공식적으로 이유를 밝히지 않은 채 손절했다.
6️⃣흑자 전환하고, 돈도 넉넉한데 연구개발에 쓰는 비용이 작년과 비슷하다. (어라... 너희 연구 안 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도하지 않겠어!
1️⃣매출 전년대비 125% 성장했다.
2️⃣투자할 돈도 충분히 가지고 있다. 잉여 현금 흐름이 생겼다.
3️⃣분기별 현금 흐름이 좋다.


미니스탁에서 거래 중인 핀터레스트 주식 인증

여기까지가 내가 알아본 '핀터레스트, 도대체 이렇게 떨어지는 거야'에 관한 정보들이다. 인터넷 검색/전문가 의견/나의 추측 등 모든 정보가 섞여있다. 이렇게 많은 이유들이 있었는데, 알아보려고 하지 않았다니. 무릎꿇자. 찾고, 듣고, 읽는 과정에서 원인을 충분히 추측할 수 있었다. 중간중간 모르는 주식 용어가 너무 많이 나와 현기증이 났다. 그래서 딱 내가 이해한 만큼만 텍스트로 정리했다. 주식 용어와 개념도 찬찬히 익혀야겠다. 이제는 누군가 '그 주식 왜 샀어?' 물으면 이 정도는 이야기할 수 있겠지? 앞으로 구매할 때 적어도 이 정도는 알고 사자. 투기 말고 투자자로 거듭나는 그날을 꿈꾼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