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알아두면 쓸데있는 생활팁

[구매팁] 디자인용 노트북 사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 가지

728x90
반응형

 

인하우스 디자이너로 4년 8개월 일하다 작년 말 퇴사를 했다. 일할 때는 회사에서 제공한 노트북을 썼다. 21년 2월 제조된 삼성 플렉스(NT750 QCJ-K02G)였다. 노트북엔 내장형 펜이 있는데, 중간중간 손그림이 그려야 할 때 꽤 유용했다.

새로 노트북을 사는데 펜이 없으면 아쉬울 것 같아 펜이 있는 삼성 플렉스2(내장형 펜) vs 갤럭시북 360(외장형 펜) 두 개를 놓고 본격적으로 고민하기 시작했다. (내장형 펜을 구매한다고 했을 때 타블렛도 별도로 구매할까 고민했지만, 포스터 안에 들어갈 타이틀과 작은 이미지 작업이 전부라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진짜 필요하면 그때 사는 걸로.) 이 포스팅엔 구매 후기가 아니라 구매하기 전에 알아봤던 내용을 정리해보려 한다.

구매를 하기 전까지 나는 노트북에 대해 1도 몰랐다. 지금도 잘 안다고 할 순 없지만 적어도 유튜브, 포탈 등에 수십 번 검색한 후 결정했기 때문에 이번 소비에 대해서는 스스로 박수를 쳐줬다.

그전 개인 노트북을 구매할 때는 집 근처 하이마트에 가서 "디자인 작업할 건데.... 고사양 노트북 뭐가 있을까요?" 하고 추천받았다.(과거의 나 무릎 꿇자) 그 당시 판매사원이 그래픽 카드가 좋다며 추천해준 제품은 LG(LG15U55)였다. '난 디자이너니까 그래픽 중요하겠지?' 고개를 끄덕이다 그렇게 홀린듯 카드를 긁었다. 금액은 200만원 정도였던 걸로 기억한다. 그런데 이제와 알아보니 그래픽 카드 빼고 다른 사양이 영 아니다. (프로세서 i5 / RAM 8GB / 그래픽 카드 NEVIDIA GEFORCE)

LG15U55│스펙을 제대로 살펴보고 싶어서 네이버에 검색했지만 기본 정보 외에 잘 나오지 않는다.


판매 사원은 안된다는 말을 잘 안 한다. 장점을 계속 어필할 뿐이다.

나 : 디자인 작업할 때 무리 없겠죠?
판매자 : 네 무엇보다 그래픽이 월등하니까요. 할인도 지금 많이 하고 있고, 게임도 잘 돌아가요. (찡긋)

그래픽이 좋으면 뭐하겠는가, 컴퓨터가 느린 걸. 모든 소비에 있어서 의 필요를 내가 알고 스펙과 금액 적정선을 맞춰 선택하는 게 중요한 걸 다시 한번 느꼈다.

디자인학과 재학 중이거나 현업에 종사하는 디자이너라면 내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추가로 쓰게 될 프로그램을 대략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애프터 이펙트/프리미어 등) 내가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프로그램 기준으로 어도비 사이트 내 시스템 요구사항을 꼭 확인하고 구매하면 좋겠다. 프리미어 프로 기준으로 했을 때 CPU는 i6 이상, 메모리는 최소 8G가 필요하다. 나는 16G 추천! (4K 이상의 작업하게 될 때 최대 32G까지 요구하니 꼼꼼히 확인하길) 이 요소만 적어가도 아마 매장 직원이 추천해주기 수월할 것이라 판단된다.

✅ 디자이너가 노트북 구매할 때 확인할 세 가지
1️⃣ CPU(프로세서) : 높을수록 좋다. 그러나 i5 이하는 피하자. (i7~i9 추천)
2️⃣ RAM : 높을수록 좋다. 그러나 8g 이하는 피하자. (16~32g 추천)
3️⃣ 그래픽 카드 : 그래픽 면에서는 삼성보다 LG와 맥북이 좋다고 들었다. (그러나 나는 삼성도 나쁘지 않았다)

✅ 구매 전 꼭 해봐야 할 세 가지
1️⃣ 디자이너가 운영하는 유튜브 또는 블로그 세 편이상 보기
2️⃣ 제품 두 가지 이상 놓고 스펙 비교하기
3️⃣ 최종 결정했다면 어도비 사이트 접속해 시스템 요구사항 확인하기


나는 삼성 플렉스2와 갤럭시북 360을 비교 구매하는 과정에서 이 사실들을 공부하게 됐고, 절절히 반성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갈길이 멀지만.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품 구매 후기와 함께 스펙에 대한 이야기를 내가 아는 선에서 짧게 적어보려고 한다. (후.... 노트북 제품 명이 왜 이렇게 복잡한가 했는데 다 이유가 있었다. CPU 뒤에 알파벳 의미까지 있었다니 충격!) 나와 같은 실수를 안 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마친다. 난 과연 어떤 노트북을 선택했을까.


갤럭시북 프로360 한 달 사용 후기 (구매 가격, 장/단점)

 

[디자인 노트북 추천] 갤럭시북 프로 360 한 달 사용 후기 (NT950QDB-KD7SG)

갤럭시 Pro 360 (NT950QDB) 스펙 ✅CPU(프로세서) : i7 ✅RAM(메모리) : 16GB ✅SSD(저장장치) : 1 TB NVMe SSD ✅그래픽 :  Intel® Iris® Xe Graphics ✅무게 : 1.39kg 22년 1월 11일, 갤럭시 프로 360을 구..

nunu-wallet.tistory.com

 

728x90
반응형